본문 바로가기

* Baby Days/* 임신한 나날들

[임신 13주차] 초기 초음파 검사(4D) feat. 투명대 두께 / 코뼈 / 손가락 / 발가락

안녕하세요!

임신 13주차 엄지댁입니다 :)

드디어 ..!! 완전한 안정기는 아니지만, 유산 확률이 극히 낮아지는 임신 13주차에 도착하였습니다.

너무 기쁘네요~ 저는 13주 되자마자 1. 초기 초음파(4D)와 2. 1차 기형아 검사를 하러 갔습니다.

그렇다면 임산하고 받는 초기 초음파와 1차 기형아 검사는 무엇을 하는 걸까요?

 

초기 초음파(4D)란?

 

초기초음파(4D)에서는 1) 투명대 두께와 2) 코뼈 유무를 먼저 확인합니다.

투명대 검사는 아기의 목덜미에 있는 투명한 공간을 말하는데요~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 있다면 염색체 이상 혹은 구조적 이상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답니다.

투명대 두께가 대략 1-1.5mm 안에 들어오고, 코뼈가 보인다면 다운증후군 확률이 떨어진다고 해요!

다행히 저는 투명대 두께가 정상범위에 들어왔고, 코뼈도 확인되었어요! 많이 불안하고 떨렸는데 다행이예요 :)

 
13주된 엄지 모습♥

 

우리 엄지는 주수에 맞게 잘 크고 있다고 하네요~ 머리가 살짝 큰건가? 아직 주수가 많이 안되서 그렇겠죠?

점차 4D 로 보면서 아이 전체 모습을 보여주시고, 구석구석 확인해주셨어요~ 4D로 보니까 너무 신기한거 있죠!

(필수 검사는 아닌거 같은데, 강서 미즈메디는 자연스럽게 그냥 해야하는 검사로 안내해주시더라구요 ^^;)

고개를 돌려 숨어버린 엄지!
당당하게 정면을 바라봐주는 엄지!
 

 

13주 된 엄지의 모습이예요! 와 한달만에 보았는데 어찌나 쑥쑥 컸던지 너무 놀라웠어요!

저번에 볼때는 마치 올챙이? 물고기처럼 팔다리가 너무 짧았는데, 지금은 팔다리가 너무 긴거 있죠!

그리고 엄지는 정말 쉴 새 없이 움직이더라구요 ^^; 선생님께서 오전 이른 아침 초음파 보는데도 정말 쉴새 없이 바쁘게 움직인다며 ㅎㅎ

마지막 사진처럼 다리를 쭉 뻗고 팔도 휘드로고 얼굴을 가렸다 폈다 하더라구요~

오래도록 계속 초음파를 보니 힘들었는지 첫번째 사진처럼 얼굴을 숨겨버렸어요! ㅋㅋ 즉각적인 반응이 얼마나 귀엽던지~

아직 눈 코 입 형상이 명확하진 않아서 누굴 닮았는지 (?) 잘 알아볼 순 없지만~ 너무너무 신기하네요!

 

엄지는 저를 더 닮은건지 ;; 매우 활발하게 쉬지 않고 계속 움직이네요 ㅋㅋㅋ

남편이 저랑 똑같은 애면 어떡하냐며 한숨 푹- (ㅠㅠ)

 

엄지 손가락! 귀여워♥ 5개가 꼬옥!
엄지 다리와 발가락 ♥ 5개가 꼭 있네요~

 

이제 기관들을 구석구석 보여주셨어요~

처음 정밀초음파로는 굵게굵게 기관들이 전체적으로 있는지, 문외아닌지, 투명대 두께, 코뼈 유무, 손/발 자라는지 정도만 보는거라고 하셨어요~

그래도 선생님께서 정말 친!절!하!게 손가락 발가락도 다 보여주시면서 5개씩 있는거 같다고 확인도 해주셨어요~

정말 안심이 되더라구요! 괜히 특이하거나 다른 부분이 있을까봐 엄청 걱정했었는데 말이죠!

 
1차 기형아 검사 선택은?

 

정밀 초음파 이후 주치의 선생님을 만나러 진료실로 갔어요~

(미즈메디는 4D 정밀 초음파 보시는 분과, 주치의 선생님이 상이했어요! 촬영된 4D 정밀 초음파를 주치의 선생님이 같이 보면서 추가 설명을 해주셨어요~)

이제 1차 기형아 검사를 어떻게 진행할지 결정해야 하는데요!

1차 기형아 검사에는 어떤 종류가 있었는지, 장/단점이 뭐였는지 그리고 취약 X증후군(Fragile X Syndrome) 보인자 검사는 무엇인지! 아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

 

사실 정밀초음파 보고 투명대 두께나 코뼈 유무가 다소 의심스럽게 나오면, 니프트(NIPT)검사를 할까 했는데, 저는 착상도 안정적이고, 양수양도 적절하고 주수에 맞게 잘 크고 있어서 '통합 선별 혈액 검사(Integrated test)'를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요 검사는 10-13주차에 1회, 16-18주차에 2회 검사한 후 통합해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당장 다음주나 다다음주에 결과는 알 수가 없네요 ㅠㅠ

또한 처음 아이 낳을 때 하는 '취약 X증후군(Fragile X Syndrome) 보인자 검사'도 받기로 했습니다!

결과는 적어도 5주는 지나야 받을 수 있겠네요! 기대됩니다 :)

 


 

[임신 10-13주] 초기(1차) 기형아 검사란?(feat. 취약 X 증후군 검사)

안녕하세요! 임신 초기 12주차 새댁 엄지맘이예요 ! 저는 13주차때 1) 정밀 초음파 검사와 2) 초기 기형아 검사를 하려 가려고 해요! 1) 정밀 초음파 검사에 대해서는 "목 투명대 검사"라고도 하는데

sunnyday-happily.tistory.com

 

임신 13주에 받는 정밀 초음파(4D)검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너무 신기한 경험, 모두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지금까지 엄지 댁이였어요 :) 공감&소통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