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aby Days/* 임신한 나날들

[임신 중기] 주요 검사는?

 

안녕하세요! 엄지 맘이예요!

오늘은 임신 중기 때 주로 하는 검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임신 중기란?

→ 임신 중기란 임신 15주-28주 사이의 기간을 일컬어요!

이 기간동안 크게 시행하는 검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임신성 당뇨 검사

임신성 당뇨검사! 임산부들의 항상 큰 걱정을 차지하는 검사죠! 그럼 무슨 검사인지 왜하는지 알아볼까요?

임신성 당뇨 검사란?

임신 24-28주에 시행하는 검사로, 임산부에게서 '임신성 당뇨'가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예요!

평소에 당뇨가 없더라도, 당뇨가 있었지만 임신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임신성 당뇨가 발생시, 2년 안에 당뇨가 재발하는 비율도 높고, 무엇보다 배속 아기의 대사성 질환 유발, 발육 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산모들을 대상으로 임신성 당뇨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임신성 당뇨검사 방법은?

1차적 검사(선별검사)는, 50g을 당을 복용한 후 1시간 뒤에 혈액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때의 정상 혈당 수치 기준은 1시간 후 측정 혈당이 '혈중 포도당 < 130~140 mg/dL' 입니다!

만약, 정상 보다 수치가 높게된다면, 무시무시한 재검(ㅠ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2차적 방법(확진검사, 재검)은, 100mg 포도당을 경구 투여한 후에 1시간 간격으로 3시간 동안 혈당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1시간 간격으로 포도당 수치를 측정하게 되며, 아래 기준 중 2가지 이상 충족시 임신성 당뇨로 확진 되게 됩니다.

1) 공복 혈중 포도당 ≥ 95 mg/dL이면 이상 소견

2) 1시간 혈중 포도당 ≥ 180 mg/dL

3) 2시간 혈중 포도당 ≥ 155 mg/dL

4) 3시간 혈중 포도당 ≥ 140 mg/dL

만약 임신성 당뇨로 진단된다면 식단관리등 출산 때까지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니 주의해야할 것 같아요!

그래서 검사 결과는?

저는 예전에 대학생 학과 실습 중, 공복 혈당 측정 실습에서도 혈당이 매우 낮게 나올 정도로, 혈당이 높지 않은 편인데요,

(당시 아침을 먹고 왔는데도 40 mg/dL여서 "coma"해당하는 수준이였어요 ㅋㅋㅋ)

1차적 검사(선별검사)결과 73 mg/dL가 나왔어요!

 

의사 선생님께서는 고혈당 보다는 정상범위에 들어오니 큰 문제는 없을 수 있지만,

70mg/dL이하면 저혈당으로 보게되고, 측정값의 오차범위를 생각하면 저혈당 범주에 속할수도 있으니, 이렇게 되면 배속 아이에게 위험할 수 있따고 무시무시한 말씀을..! 그래서 어지럽거나 힘들면 바로 초콜릿이나 사탕을 먹으라고 하셨어요 ㅠㅠ

높은 것도 문제지만.. 낮은 것도 많은 주의가 필요하겠어요 ㅠㅠ!

1차 정밀초음파 + 입체 초음파

 

임신 후 24-26주차가 되면 1차 정밀초음파와 우리 아이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입체초음파를 찍게되죠!

1차 정밀초음파는 왜 하는거지?

출처 입력

1차 입체정밀초음파에서는 1차적으로 아기가 기형을 갖는지 아닌지 판단하는 검사로 대략 7-80%정도 판별이 된다고 해요!

특히, 아기 생명에 지장이될 수 있는 대부분의 기형은 진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검사 방식은 '복부 초음파' 방식이예요!

이 검사를 통해서 뇌의 발달(소뇌, 중뇌, 대뇌 여부), 심장 발달(심박소리, 판막 유무), 신장 발달(수뇨관 발달 등), 손가락/발가락 개수, 팔/다리 발달, 전체적 발육 정도를 확인하게 되요!

저의 경우, 신장쪽으로 가는 혈관인 신우가 살짝 확장되있다고 하셨는데, 거의 정상범위라, 2차 정밀초음파 때 다시 한번 살펴보자고 하셨어요!

다만 모든 장기를 다 봐야하다 보니.. 간호사님이 배를 계속 굴리고 밀면서 아이를 이동시키는데, 엄지가 너무 싫어하는 마음이 느껴졌어요 ㅠㅠ

검사라 어쩔 수 없는건데! 좀만 힘내줘 엄지 ~~

1차 정밀 초음파에서 확인한 우리 애기 발과 얼굴♡ 쑥쑥 잘 자라고 있구나 !!

3D 입체 초음파란?

3D 입체초음파는, 아이의 구석구석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 보게 되고, 특히 임신 막달 사진!을 찍게되면 다수 보게 되시는 아이 얼굴이 뙇! 보이는 컬러풀한 사진 아시죠? 그런 사진을 찍게 되는 검사예요!

제가 다니는 '미즈메디 병원'은 3D 입체초음파는 비급여로 10만원 정도 들었어요..

고민하다가 주변 친구들이 양수에 불어서 얼굴이 실제 태어날 얼굴과 다른 경우도 많고, 1차 정밀초음파 때 아이 장기보려고도 배를 휘뚜루 마뚜루 돌리는 모습에 괴로워한 것을 본 처지라(ㅠㅠ) 전 따로 진행하지 않았어요!


 

이제 곧 출산을 앞둔 엄지 맘이예요!

차근차근 기록하며 혹시 모를 둘찌(?)를 대비해봐요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