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사의 View point

임신 중 철분제, 꼭 먹어야 할까? feat. 변비

 

안녕하세요! 엄지 맘이예요!

오늘은 임신 중기, 16주 또는 늦어도 20주부터는 권장하는 철분제를 꼭 먹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철분제를 왜 먹어야 하지?(feat.권장량)

임신 중기가 넘어가게 되면, 혈액량이 늘어나고 아이의 혈액 생성을 위해 다수의 철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임신 중 가장 많이 산모들이 빈혈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태아와 태반이 성장하게 급격히 성장하게 되고 태아의 혈액을 만들기 위해 모체에서 철분을 받아들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엄마는 충분한 철분 섭취를 필요로 합니다.

보통 산모의 경우 17주, 늦어도 20주부터 임신 중 철분 권장 섭취량은 20-40 mg(30mg)정도 이며, 빈혈 또는 철분 부족이 평소 있으셨던 임산부의 경우 필요량은 80-150 mg까지 올라가니 병원에서 혈액 검사 후 자세한 복용 권장량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구매/제공받은 철분제가 해당 용량에 적합한지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

이러한 철분이 부족해진다면, 빈혈, 조산, 사산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니 꼭 잘 챙겨주셔야 합니다!

 
임신 초기, ~16주까지는 식품으로도 어느정도 보충이 가능하지만, 17주가 넘어가면서부터는 급격한 혈액양 증가, 태아 혈액 생성 및 태반 형성에 따라 필요한 철분함량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영양제로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철분 함유 식물성 식품
철분 함유 동물성 식품
건자두 같은 말린 과일, 아몬드, 땅콩, 두부, 깻잎, 시금치, 건포도 등
지방이 적은 붉은 살코기, 닭고기, 생선 등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철분제 복용방법은? (feat. 제형)

철분의 경우, 흡수를 위해 "공복(식간, 식후 2시간)"의 복용이 추천됩니다.

추가로, 각종 과일 같은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철의 흡수를 돕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렌지 쥬스와 함께 섭취하실 것이 추천됩니다)

반대로 커피, 홍차, 녹차와 같이 다량의 '탄닌'이 포함된 식음료/음식우유와 같은 유제품도 철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는 것은 추천되지 않고, 적어도 2-3시간 간격을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나아가 칼슘제와는 을 두고 반드시 별도로 복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제형"의 경우, 고형제제보다는, 액상제제가 변비/위장장애의 부작용을 덜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수율도 액상제제다 보니 바르게 흡수되어 부작용이 적게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사람마다 상이한 것 같습니다.. 액상을 드셔도 위장장애가 심하고, 변비가 나아지지 않는 분들도 계신답니다 (ㅠㅠ)

 

엄지맘이 복용하는 철분제는?

 

저는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액상제제인 '볼그레액(Bolgre)"하루 한포씩 (순수 철로써 40mg)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변비가 살짝 올듯 안올듯 좀 힘들어진 점은 있지만, 그래도 견딜만하고 속쓰림도 심하지 않아서 잘 챙겨먹고 있습니다 :)

특히 먹고나서 비타C를 챙겨먹어서 속쓰림 방지하고 흡수율도 높이고 있어요!

부작용은? (feat. 변비/위장장애)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 위장장애와 ∨ 변비가 있습니다(변 색이 검해지는 부작용도 있어요!).

∨ 위장장애의 경우,

철분제 복용으로 속이 너무 쓰리거나 힘드시다면, 흡수율이 떨어지더라도 음식복용 후 바로 복용하시길 권장드려요!

속 안좋다고 아예 안드시는 것 보다는, 흡수율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꼭! 드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 변비의 경우,

변비는 많은 임산부들이 사실 철분제가 아니더라도 입덧대문에 먹는양이 줄어드면서 발생하는 변비!

변비가 심해지다보니 치질이 생기시는 분들도 많고 이만저만 고생이 아닙니다 ㅠㅠ

이럴때에는 단계별 대처 방법이 있는데요,


수칙
엄지맘's comment
1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다수 먹는다
저는 사과/바나나로 효과를 많이 봤습니다!
극심하다면 푸른주스도 추천드립니다!
2
요구르트 등 유산균이 함유된 식품을 먹는다
유산균은 매일매일 아시죠? 여러종류 드셔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유산균을 꼭 찾아서 지속적으로 드셔주세요!
3
가벼운 운동을 꼬옥 해준다!
저는 평소에도 운동을 꾸준히 한 편인데요, 임산부라고, 몸이 무겁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변비 증상이 더 심해지더라구요ㅠㅠ
특히 운동 없이 쉬는 주말엔 증상이 더 심해졌고, 저는 꼭 주말에도 실내 사이클/산책이라도 했더니 증상이 완화되었어요!
4
약물복용을 한다
약물 복용의 경우, 담당 의사선생님과 꼭 상담을 한 후 진행해주세요!
  • 일반적인 변비약으로는 "락툴로즈/차전자피/비사코딜"과 같이 '장 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돕는 약'과 수분과 지방을 혼합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도큐세이트"가 있어요.
  • 혹은 "마그밀"과 같이 삼투 현상에 의해 물을 끌어보아 장 부피를 늘리고, 배변 운동을 활발히 시키는 변비약을 사용할 수도 있어요!
→ 산모님 상태에 따라 사용가능한 약이 상이하니 꼭! 상담 받고
복용 진행 해주세요!

 

어느덧 18주에 접어들어가는 임신 중기 엄지맘이예요 :)

여러 부작용들이 있어 먹고 싶지 않은 철분제 이지만, 우리 함께 먹고 건강한 아이 출산을 위해 이겨내기로 해요!

 

 

 

'* 약사의 View poi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덧약 먹어도 될까? feat.약사의 시각  (2) 2024.01.21